센스코리아(sensekorea.com) 서비스 종료

Posted by Breeze24
2016. 8. 31. 22:40 기본 강의

블로그 중 애드센스를 운영하면서 꼭 알아야할 사이트가 하나 있다. 

애드센스와 유튜브의 사용자들의 포럼인 센스코리아(sensekorea.com)!

블로그를 해봤다 하는 사람치고 이 사이트를 모르는 애드센스 블로거는 거의 없을 것이다. 


애드센스의 광고 배치는 어떤 형태가 좋은지, 보통 CPC와 CTR이 얼마인지, 세금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등등의 여러 조언을 받을 수 있는 정말 필수적인 사이트였고, 어떻게 보면 애드센스의 바이블 같은 사이트였다.  


이 사이트를 통해 받은 정보로 적지않은 금액의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그런 센스코리아가 최근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공지를 남겼다. 

며칠 전까지도 보이지 않던 공지가 금일 접속하니 아래와 같은 화면만 보였다. 


센스코리아 종료

별다른 얘기 없이 2016년 9월 1일자로 센스코리아 사이트를 종료한다고만 공지가 나와 있다.  

왜 사이트를 종료하는지, 왜 이리 급하게 종료해야만 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없다. 


최근에 올라오는 글이 점점 적어지고, 관리가 안된다는 느낌이 들었었는데, 결국 서비스 종료를 한다니 안타까울 뿐이다. 

.

센스코리아는 참신한 운영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글을 쓴 사용자가 자신의 글에 자신의 애드센스 광고를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광고를 추가해서 글을 작성한 사람들이 부가적인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운영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구조로 인해 글을 많이 작성하면 작성자도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사이트는 글이 많아져 활성화가 자연스럽게 되는 구조였는데, 처음 이 운영방식을 접하고 정말 대단한 운영 방식이라고 생각했었다. 


다만 최근들어 비슷한 블로그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서 이 방식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 문제란 애드센스를 하는 블로거들은 예상외로 클릭률이 엄청 저조하다는 것이다. 

수치로 밝힐 수는 없지만, 필자가 운영하는 블로그 사이트를 보면 페이지뷰에 비해 클릭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블로그 관련 사이트들에서 애드센스로 광고 수익을 얻기가 다른 주제로 애드센스로 광고 수익을 얻는 것과 비교해 10배 이상은 어려워 보인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이런 이유로 센스코리아도 타격을 입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사이트를 운영하게 되면, 서버 운영비가 발생하게 된다. 도메인비용, 호스팅비, 사이트 유지보수비 등등 매월 적지 않은 금액을 서버 운영비로 부담해야 한다. 

자선 단체가 아닌 이상 서버 운영비를 부담하기 위해서는 수익이 나야 하는데, 이 부분이 문제가 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

아무튼 센스코리아의 방대한 데이터를 이제는 볼 수 없게 되었다. 글을 올리면 전문가들이 곧장 답변을 달아주던 그런 사이트를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이 너무 안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