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이 잘 되는 블로그는 뭐가 다를까? 블로그 비교 분석 방법

Posted by Breeze24
2021. 7. 10. 00:44 기본 강의

네이버는 블로그 검색 결과를 보여줄 때 여러 알고리즘을 사용하는데, 그 중 하나가 C-Rank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C-Rank 알고리즘이 네이버 검색 결과를 보여줄 때 영향을 주는데, 아래와 같은 항목들을 기준으로 산정을 하게 된다. 

 

1. BlogCollection

2. 네이버 DB

3. SearchLOG

4. Chain Score

5. BLOG Activity

6. BLOG Editor 주제 점수 등이 있다. 

 

이 중에서 Blog Collection이 생소한 단어일 텐데, Blog Collection에 대해 네이버에서 정의하는 내용을 참고하면 아래와 같다. 

.

 
블로그 문서의 제목 및 본문, 이미지, 링크 등 문서를 구성하는 기본 정보를 참고해 문서의 기본 품질을 계산하는 것. 

 

검색이 잘 되는 블로그는 뭐가 다를까?

위의 내용으로 블로그의 제목, 본문, 이미지, 링크 등이 참고해 블로그 검색 결과시 검색 순위가 반영된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다.

그러면 블로그를 잘 운영할려면 블로그의 제목, 본문, 이미지, 링크 등도 관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릴수 있지 않을까?

 

제목, 본문, 이미지, 링크 등은 어떤 기준으로 관리를 해야될까? 

포털 운영자/개발자를 제외하고는 정확한 기준은 아무도 모른다.

 

그러면 블로거 입장에서 블로그를 잘 운영하기 위해 제목, 본문, 이미지, 링크 등을 어떤 기준으로 관리해야 할까?


기준을 모르는 상황에서는 타블로그를 벤치마킹하여 어느 정도 수준으로 작성해야 하는지 참고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대응으로 생각된다. 

벤치마킹은 네이버에서 검색시 검색 결과로 잘 나오는 블로그와 내 블로그에 대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면 어느 정도 수준으로 하면 될지에 대해 추정할 수 있을 것이다. 

 

블로그 비교 방법

2개의 블로그에 포스트가 수십개일 텐데, 이 포스트들을 일일이 하나하나 수동으로 비교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 것을 RSS 기준으로 등록된 포스트에 대해 자동으로 비교해주는 기능이 있는데, 블로그유틸24의 블로그 비교 분석 기능을 이용하면 쉽게 포스팅 주기, 포스트당 글자수, 이미지 수,   H1,H2 Tag 사용 횟수, 이미지 대체 문구 작성 횟수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사용 방법

사실 설명할 것도 없다.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해서, 사이트로 이동해서 내 블로그 주소와 비교를 하려는 블로그의 URL 만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이동할 수 있다. 

 

.

 

블로그 비교 분석 바로가기

 

블로그 비교 분석

내 블로그의 포스트들의 품질은 어떨까? 네이버 메인에 잘 조회되는 블로그와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부족할까? 사람이 직접 비교하려면 수시간 걸리는 일을 블로그 비교 분석 기능을 사용하면

blogutil24.com

분석 방법

조회 버튼을 클릭했더니 검색 결과가 나오는데, 어떻게 보면 될까?

.

 

분석도 간단하다. 내 블로그는 녹색, 비교하려는 블로그는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아래 결과를 보면 최근 3개월간 타블로그는 11월부터 꾸준히 1개씩 포스트를 작성한 것에 비해 내 블로그는 한 달에 1번 정도 포스트를 작성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3개월 포스트 등록 건수

포스트당 글자수와 이미지는 내 블로그보다 비교 대상 블로그가 많은 편이다. 비교 대상 블로그는 평균 3,000자 정도를 작성하고, 많은 경우 5,500자 까지 작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RSS 등록 기준 포스트별 글자수
RSS 등록 기준 포스트별 이미지 포함 건수
RSS 등록 기준 포스트별 HTag 포함 건수

이렇게 비교해서 현재 내 블로그가 어떤 점이 부족한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블로그 비교 분석 서비스는 네이버 블로그는 포스트 작성 건수만 확인이 가능하고, 글자수, HTag 사용 건수, 대체 이미지 작성 건수는 확인이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