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제목의 중요성(Importance of the Blog Post Titles)

Posted by Breeze24
2016. 6. 5. 11:06 중급 강의
[애드센스-중급강의] 블로그 제목의 중요성

Importance of the Blog Post Titles


전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지수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로 포스트뷰 수를 증가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포스트뷰의 제목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제목을 작성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자. 


포스트의 제목이 왜 중요한가?


막연히 포스트의 가장 처음에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아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런 이유라면 필자가 포스트의 제목의 중요성에 대해 별도의 포스팅을 할 필요는 없었을 것이다. 


포스팅에서 제목은 검색엔진에 이 포스트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 했을 시 나와야 됨을 알려주는 좌표 역할을 한다. 


포스팅 내용은 '애드센스'에 대해 적었는데, 정작 제목은 '네이버'라고 적었다면, 검색엔진이 '애드센스'라는 키워드 검색에 대해서는 해당 포스팅을 검색 결과에 넣어줄 가능성이 거의 없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포스트를 아무리 잘 만들어도, 제목이 적절하지 않으면, 포스트는 검색 엔진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말이다. 


이런 이유로 포스트의 제목은 블로그 지수를 높이는 요인들 중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럼 포스트의 제목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


당연히 포스트의 내용을 가장 잘 나타내도록 만들어야 한다. 

포스트의 주제와 제목이 유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치가 아님에 유의하자.)

그러면서 방문자가 제목을 보고 들어올 수 있도록 매력적이어야 하고, 검색엔진에서 검색 순서 상위에 노출될수 있도록 제목을 만들어야 한다. 


포스트 제목을 잘 만드는 방법


1. 포스트 주제와 제목이 유사해야 한다. 

2. 방문자가 제목을 보고 들어올 수 있도록 매력적이어야 한다. 

3. 키워드 전략에 따라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한다. 


1번 포스트 주제와 제목이 유사해야 한다는 것과 2번 방문자가 제목을 보고 들어올 수 있도록 매력적이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내용이기 때문에 설명을 생략하겠다. 

3번 키워드 전략에 따라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키워드 전략이 무엇인가?


이번 포스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키워드 전략에 앞서 자신의 블로그가 어느 정도 블로그 지수를 가지고 있는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필자의 경우 블로그를 3개 운영하고 있다. 그 중 하나의 블로그는 어느 정도의 블로그 지수를 가지고 있어, 너무 흔한 제목이 아니라면 검색 순위 상위에 보이곤 한다. 이 블로그를 A라고 하겠다. 그리고, 현재 이 블로그(iaddmoney.com)는 운영한지 얼마되지 않아 블로그 지수가 형편없다고 볼 수 있다. 이 블로그를 B라고 하겠다. 


.

이 블로그 A와 B에 동일한 포스트 제목으로 동일한 시간에 포스팅을 했다고 하면, 어떤 블로그의 포스팅이 상위에 보이게 될까?

당연히 블로그 지수가 높은 A의 포스팅이 상위에 올라가게 된다. 검색엔진에서 알고 있는 해당 키워드로의 포스팅이 많다면, 블로그 B의 포스팅은 10페이지가 훌쩍 넘는 곳에서 보여지게 될거다. 

그럼 B 블로그는 검색 순위 상위에 올라갈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인가?

B 블로그는 틈새 키워드를 노리겠다는 마음으로 블로그 제목을 작성해야 한다. 


보통 포털에서 검색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몇 개의 포스팅이 검색되는지 알 수 있다. 

'애드센스'라고 검색했을 때는 약 4만 7천 여건, '애드센스 가입'이라는 키워드로는 8천여건, '애드센스 가입 방법'이라는 키워드로는 약 4천여건이 검색된다. 


B의 입장에서는 포스트의 제목을 '애드센스 가입 방법'이라고 하여, 포스팅이 많지 않은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검색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더 높아지게 된다. 물론 '애드센스'로 검색하는 사용자가 '애드센스 가입 방법'으로 검색하는 사용자보다 훨씬 많겠지만, B에게는 어차피 그림의 떡일 뿐이니, 욕심을 부리지 말고, 자신의 블로그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블로그 검색량



블로그 제목



블로그 제목 만들기



아래 이미지를 보자. 

A의 입장에서는 방문자들이 검색을 많이 하는 검색결과 10만 키워드로 제목을 작성해도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방문자들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로 제목을 작성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블로그 B의 입장에서는 틈새 키워드를 노려 검색 결과 1천 키워드로 제목을 만드는 것이 검색 결과에 노출이 더 많이 되게 된다. 


blog index


자신의 블로그의 위치를 인지하고 블로그 제목을 만든다면 방문자 유입을 많아지게 만들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