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비교

Posted by Breeze24
2021. 7. 14. 19:06 기본 강의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사람들 중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중에 어떤 블로그를 해야할까에 대해서 한번쯤 고민을 해봤을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둘다 장단점이 분명하다보니 어떤 블로그를 선택해야할지 고민이 될텐데, 이번 포스팅에서 어떤 블로그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자.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비교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단점에 대해 간단하게 작성하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구분 방문자 유입량 애드센스 사용 가능 여부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유입에 유리 X
티스토리 블로그 X 사용 가능

 

블로그 시작 전에 블로그의 목표에 대해서 정해야 한다. 

블로그의 목표가 방문자수를 늘리는 것이라면 네이버 블로그가 적합하고, 수익을 얻기 위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적합하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이웃 기능을 이용하여 관심있는 블로거에게 알림을 줄 수 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의 운영사가 네이버이기 때문에 검색시에 더 유리하지 않을까 싶다. 

단점으로는 네이버 블로그는 스크립트를 제어할 수가 없어 네이버가 정해준 블로그 포맷 안에서만 수정이 가능하다. 그래서 타광고 시스템을 연동하기 쉽지 않다.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없어, 광고를 삽입하고 싶다면 애드포스트를 사용해야 하는데 애드센스에 비해서는 광고 수익은 높지 않은 편이다.

방문자가 많다면 광고 클릭에 의한 수익보다는 협찬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마케팅이 필요한 업체에서 체험을 하고 그에 대한 포스트를 작성해달라는 요청이 적지 않은 편이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상대적으로 유입량이 적을 수는 있지만, 제약이 적은 편이다. 스크립트 제어가 가능하여 블로그 형태도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포맷 이외에도 얼마든 수정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이런 장점으로 애드센스의 광고도 붙일 수가 있다. 

애드센스 광고의 단가가 1클릭에 1천원도 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익성으로는 네이버 블로그와 비교가 어려울 만큼 수익이 좋다. 

물론 블로그를 꾸준히 잘 관리한 경우이다. 

 

애드센스의 단가가 보통 어느 정도인지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

 

애드센스 CPC 가장 높은 국가와 단가는?

 

 

네이버 구글 검색 점유율

다만 네이버 블로그의 검색 점유율도 점점 줄어들고 있다. 아래 자료는 인터넷 트렌드에 나와 있는 자료인데, 자료를 보면 구글과 네이버의 점유율이 거의 비슷해졌다. 

블로그 선택을 할 때 이 부분도 고려가 필요하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장단점

 

점유율의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 트렌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인터넷 트렌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