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 향상을 위한 예상 수익 계산 방법

Posted by Breeze24
2021. 7. 19. 11:47 중급 강의

애드센스 수익이 몇 달째 정체가 되었거나, 아직 애드센스를 해본 적이 없는 블로거라면 아래 포스트를 주의 깊게 보자.

이번 포스트에서는 애드센스 월수익이 어떤 구조로 계산되는지에 대해 설명을 할 것인데, 이 내용만 잘 배워두어도 애드센스 수익 향상을 위해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하는지에 대해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 

 

최종 목적은 애드센스 수익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설명 예정인데, 그 전에 애드센스 수익 계산 방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번 포스트에서 애드센스 수익 계산 방법에 대해 학습 후 다음 포스트에서 본격적으로 수익 향상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애드센스 수익 계산 방법

애드센스 수익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 단가만큼의 수익이 발생하게 된다. 

쉽게 얘기하면 애드센스 월 수익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애드센스 월 수익 = 사용자의 월간 광고 클릭수 X 광고 단가 

 

애드센스 예상 수익 계산 방법

※ 용어를 몇 개 알아두자. 애드센스를 하다보면 많이 나오는 용어들인데,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에서도 자주 나오는 용어들이다. 수익을 관리하려면 아래 용어와 친숙해지는 것이 좋다. 

- CPC : (Cost Per Click)클릭당 단가. 방문자가 광고 클릭시에 발생하는 광고 수익 단가

- CTR : (Click Through Rate) 광고 클릭률. 100번 노출 시 몇 번 광고가 클릭되는지에 대한 비율. (클릭수/페이지 조회수) X 100

- RPM : 1,000번 페이지 조회시의 평균 수입. (예상 수입/페이지 조회수) X 1000

 

위의 애드센스 월 수익 계산식을 위의 용어를 적용하여 변경해보자. 

.
 

 

애드센스 월 수익 = 사용자의 월간 광고 클릭수 X 클릭당 광고 단가 

= 월간 페이지 조회수 X ((클릭수/페이지 조회수)X100) X 클릭당 광고 단가

= 월간 페이지 조회수 X CTR X 클릭당 광고 단가

= 월간 페이지 조회수 X CRT X CPC

= 월간 페이지 조회수 X RPM /1000

 

사용자의 월간 광고 클릭수와 광고 단가를 알거나 월간 페이지뷰, CRT, CPC를 안다면 월간 애드센스 예상수익을 확인할 수 있다. 

 

블로그가 처음이라면 위의 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지만 애드센스를 추가한 블로그를 일주일 정도 운영하다보면 애드센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아래는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캡처한 자료이다.

※ RPM과 예상 수입과의 관계를 쉽게 확인가능하도록 페이지뷰를 1080으로 세팅

 

페이지뷰 X RPM /1000 으로 계산한 값이 예상 수입과 거의 유사함을 알 수 있다. 

애드센스 RPM, 페이지뷰 확인

 

※ RPM을 확인하면 광고 단가(CPC) 도 확인이 가능하다. 클릭당 광고 단가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클릭당 광고 단가는 애드센스 월 수익 / 월간 광고 클릭수로 계산하면 된다. 

    CPC는 현재 운영 중인 블로그가 광고 단가가 높은 주제로 쓰여지는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지표로 사용가능하다.  

 

블로그유틸24 애드센스 예상 수익 계산기

 

이렇게 계산을 직접하는 방법 말고, 특정 정보만 입력하면 대략적인 환율까지 고려하여 계산할 수는 없을까?

엑셀을 이용해도 되겠지마, 블로그유틸24에 있는 기능을 이용해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페이지뷰, 클릭률, 클릭당 광고 단가만 입력하면 환율이 고려된 예상 수익 확인이 가능하다. 

블로그유틸24의 애드센스 예상 수익 계산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 이동할 수 있다.  

.
 

 

애드센스 예상 수익 계산기 바로가기

 

블로그유틸24 애드센스 예상 수익 계산기

위의 내용을 학습한 사람 중 눈치빠른 사람이라면 자신의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 개선해야될 포인트가 어디인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 개선해야될 포인트에 대해 설명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