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 종류와 사용방법

Posted by Breeze24
2021. 7. 16. 16:08 중급 강의

애드센스 광고의 종류와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애드센스의 광고를 크게 카테고리화 하고, 각 광고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우선 구글에서는 사이트 기준 광고와 광고 단위 기준으로 광고를 분류하고 있다. 

여기서는 용어가 혼란스러울 수 있어 아래와 같이 정의하여 사용하도록 하겠다. 

 

사이트 기준 광고 = 자동 광고

광고 단위 기준 광고 = 수동 광고

 

포스팅에서 설명하려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1. 애드센스 자동 광고 VS 수동 광고

2. 자동 광고의 종류와 사용 방법

3. 수동 광고의 종류와 사용 방법

 

 

애드센스 자동 광고 VS 수동 광고

자동 광고 또는 수동 광고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둘 다 사용이 가능하지만, 임의로 위치를 수정 할 수 있는지에 따라 자동 광고와 수동 광고로 분류했다. 

자동 광고에는 인페이지 광고, 일치하는 컨텐츠, 앵커 광고, 모바일 전면광고가 있고, 수동 광고에는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가 있다. 이 이외에도 검색엔진 광고와 링크 광고가 있지만, 검색엔진 광고는 일반 블로거들의 사용과는 거리가 먼 광고이고, 링크 광고는 3월부터 없어질 광고이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그림으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이 표시할 수 있다. 

애드센스 자동 광고 VS 수동 광고

 

자동 광고의 종류와 사용 방법

자동 광고는 크게 인페이지 광고, 일치하는 컨텐츠 광고, 앵커 광고, 모바일 전면 광고로 나눌 수 있다. 

.

 

 

인페이지 광고 선택시 포스팅 안에 디스플레이 광고 등이 자동으로 선택되어 표시된다. 위치를 조정할 수 없다.
일치하는 컨텐츠 광고  인페이지 광고의 하위 요소로 선택시 사이트 기준 광고의 일치하는 콘텐츠와 동일한 형태의 광고가 나온다. 
앵커 광고 모바일 화면에서 상단이나 하단에 팝업처럼 튀어나오는 광고 형식이다. 
모바일 전면 광고 포스팅 이동시 나오는 광고로, 화면 전체를 가득 채우는 광고이다.  

위의 광고들은 위치나 크기를 블로거가 조정할 수 없어서 세부적인 컨트롤을 하기 어렵다.  

 

어느 정도 블로거를 운영했다면 자동광고 뿐만이 아니라 수동 광고를 같이 혼용하여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자동광고를 설정해놓고, 수동 광고로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넣어둔다. 

.

 

 

수동 광고의 종류와 사용법

1. 디스플레이 광고

가장 일반적인 광고 형태이다. 티스토리에서 보이는 일반적인 광고는 대부분 디스플레이 광고라고 볼 수 있다. 

 

2.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와 유사한 형태의 광고이나,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주로 나오는 광고는 좌측에 이미지 우측에 광고에 대한 설명이 들어 있는 형태의 광고이고, (광고)라는 문구가 디스플레이 광고보다 크게 나와 있는 편이다. 

사용 경험으로는 디스플레이 광고의 경우 CPC가 낮은 게임, 페이스북 광고 등이 주로 나오지만,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의 경우 다양한 분야의 광고가 표출이 되었고, 상대적으로 CPC가 높아 보이는 광고들이 자주 표출되었다. 

 

3. 인피드 광고

글의 목록에서 항목 사이사이에 들어가는 광고이다. 블로그의 경우는 큰 도움이 되지 않고,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라면 효과가 클 수 있다. 

 

4.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아래와 같이 해당 포스트와 관련되어 있는 블로그에 있는 다른 글과 광고가 혼합하여 표시된다. 

다른 포스팅으로 유도할 수도 있고, 광고 클릭이 발생할 수 있어 광고 수익 증가에 도움이 되는 광고 형식이다. 

다만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효 트래픽이 있고 최소 고유 페이지 수를 충족하는 경우에만 사용가능하다.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